제주도 서귀포 정방 폭포, 천지연 폭포, 중문 관광 단지

제주가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 라고 한다면 서귀포의 경우에는 제주도의 관광 중심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귀포에는 종합 휴양 단지 중문 단지가 있습니다. 제주도에 관광을 가보시면 여러가지 관광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의 삼대 폭포로 꼽히는 정방 폭포는 천지연 폭포, 천제연 폭포도 서귀포에 있습니다. 바다로 곧장 떨어지는 정방 폭포는 서귀포 라는 지명이 생겨난 것이기도 합니다. 아래 제주도 서귀포에 위치한 폭포와 중문 관광 단지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제주도 서귀포 정방 폭포, 천지연 폭포, 중문 관광 단지

제주도 서귀포

관광의 도시

제주도 서귀포의 경우 제주특별자치도 남부에 위치한 행정시이며 대한민국에서 가장 남쪽에 있는 도시로도 유명한 곳 입니다. 한라산의 남쪽에 있어 산남 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제주도의 동중국해와 접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북으로 제주시와 접하고 있으며 제주시가 제주도의 행정 중심지라면 서귀포시는 제주도 관광의 메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방문하시고 계신 제주도의 관광지는 대부분 서귀포시 쪽에 몰려 있습니다.

서귀포 유래

과거에 서불 이라는 중국 사신이 진시황제의 명으로 불로초를 구하러 돌아다니다 고국으로 돌아가던 중 정방폭포를 보았다고 합니다. 서불은 정방 폭포의 아름다움에 흠뻑 빠져 절벽에다 서불과차 즉 서불이 이곳을 지나간다는 글자를 새겨 놓았는데 서불이 서쪽으로 돌아간 곳이라 해서 그때부터 이 근방을 서귀포 라고 불렀다는 이야기가 전해 집니다.

정방폭포 와 천지연 폭포

정방 폭포

정방 폭포는 현무암이 파도의 깎여 만들어진 해안 절벽에 쏟아지는 폭포입니다. 높이 23m의 절벽에서 물 보라를 일으키며 쏟아지는 물줄기가 바다와 어우러져 무척 아름다운 경치를 이루고 있습니다. 여름날 배를 타고 나가 폭포를 바라보면 흰물줄기와 한라산 그리고 푸른 잎이 무성한 숲이 어우러진 경치가 매우 뛰어납니다.

천지연 폭포

천지연 폭포는 폭포도 장관이지만 주변의 숲과 계곡이 무척 좋은 곳으로 잘알려져 있습니다. 폭포의 높이는 22m이며 물이 많을 때는 너비가 12m까지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천지연 폭포 일대의 숲은 가시딸기나 송엽란 같은 휘귀 식물과 난대림이 울창하게 우거져 계곡 전체가 천연기념물 제379 호로 지정 되어 있습니다. 폭포의 아래 물속에는 무태장어가 서식하고 있어서 천연기념물 제27호 무태장어 서식지로 지정되었습니다.

중문 관광 단지

여미지 식물원

서귀포에는 국내 최대의 종합 휴양지 중문관광단지가 잘알려져 있습니다. 357만 킬로미터가 넘는 정문 단지 안에는 숙박시설과 함께 휴식과 허락을 위한 시설이 있습니다. 단지 안에 있는 중문해수욕장의 경우에는 조개껍데기 가루로 이루어진 고운 백사장을 자랑합니다. 온실 한가운데 38m 짜리 전망대가 있는 여미지 식물원 에서는 수생식물에서 열대과수에 이르기까지 온갓 식물을 볼 수 있습니다.

천제연 폭포

중문 단지 바로 옆에 있는 지삿개는 새까만 현무암이 육각형 기둥 모양을 모여있어 눈길을 끕니다. 지삿개는 용암이 바닷물과 닿아서 급하게 식으면서 기둥 모양으로 굳은 것입니다. 3단 폭포로 유명한 천제연 폭포도 중문관광단지 안에 있습니다. 천재연이란 하나님의 연못이란 뜻으로 옥항상제를 모시는 7선녀들이 밤이면 내려와 목욕하던 곳이라 해서 이런 이름을 붙였습니다. 제1 폭포는 수심이 21m나 되고 이 물이 다시 제2 폭포와 재3 폭포로 떨어집니다. 제1 폭포 옆에 있는 동굴 천장에서 떨어지는 물을 백중과 처서에 맞으면 어떤 병이든 낫는 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제주도 서귀포, 중문 관광 단지 마무리

제주도 관광 분야는 서울특별시와 함께 국내 최강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관광객의 입장에서는 중심도시인 제주시 권역보다 서귀포 쪽이 더 볼 것이 많다고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자연, 소규모 문화관광 위주의 다양한 관광지들이 펼쳐져 있습니다.

관광객을 위한 특급호텔의 밀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을 정도이며 관광지 특성상 거주인구에 비해 대형 프랜차이즈 사업장이나 음식점, 극장, 특급호텔이 굉장히 밀집되어 있습니다. 중문관광단지 입구 호텔더본제주 바로 옆에 백종원의 골목식당으로 전국적인 유명세를 얻게 된 돈까스 음식점 연돈이 더본호텔 바로 옆 건물로 옮겨와 개업하고 성업 중입니다. 또한 서퍼들이 찾는 중문해수욕장이 위치해 있는 곳 입니다.